손떨림, 파킨슨병 > 컨텐츠

본문 바로가기

ALWAYS CLEAR

늘맑은신경과

치료를 넘어, 환자를 치유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손떨림, 파킨슨병

HOME 진료분야 손떨림, 파킨슨병

손떨림, 파킨슨병 떨림이란 무엇인가요?

떨림은 본인이 원하지 않는데 몸의 특정 부위가 규칙적으로 율동하듯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 같은 떨림 증상이 가장 흔한 곳이 손이기 때문에 보통 "손떨림""혹은 "수전증" 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누구든지 조금씩은 떨리수 있으며 약물에 의하거나 갑상샘기능 이상과 같은 내과적 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본태성 떨림" 이나 "파킨슨병" 과 같이 뇌의 운동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손떨림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 01현재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지, 있다면 어떤 약물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기관지확장제(천식, 기관지 질환 치료약)
    -카페인( 감기약 혹은 진통제에 들어있음) 포함약물
    -신경안정제나 우울증 치료약 중 일부
  • 02갑상샘기능항진증이나 간, 콩팥 등의 기능이상과 같은 대사성 질환에 의해서도 손떨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몸 안의 구리 대사에 이상이 있는 경우도 몸 전체가 떨리는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 03어떤상태에서 떨림이 심한가를 알아보는 것입니다.
    가만히 TV를 시청하고 있을 때 한쪽손에 떨림이 나타나면 "파킨슨병"의 가능성을 생각할수 있고, 숟가락질이나 글씨를 쓸 때, 혹은 손을 앞으로 쭉 뻗으면 떨림이 심해지는 경우는 “본태성 떨림" 이라는 병의 가능성을 생각해야 합니다.
    본태성 떨림의 경우에는 양손 모두 떨리며 심한 경우 물컵의 물을 흘리기도 합니다.
    뇌졸중이나 종양과 같은 뇌의 병 때문에도 떨림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경과 의사의 진찰을 꼭 받고, 다른 병의 가능성을 확인 하기 위해서 MRI와 같은 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파킨슨병은 어떤 증상을 보이나요?

  • 특징적으로 엄지와 검지가 서로 맞부딪히면서 떨리는 증상과 뻣뻣해지고 동작이 느려지며 걷는데 불편감이 나타납니다.
    걸을 때 다리를 끌거나 종종걸음을 치기도 합니다. 그 외에 얼굴표정이 마스크를 쓴 사람과 같이 점차 무표정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파킨슨병의 경과와 예후는?

대부분의 파킨슨병 환자는 서서히 병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더 이상 악화되지 않고 초기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는 경우도 일부 있지만, 파킨슨병 자체가 완전히 없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이 악화되는 속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개 매우 느리게 진행하므로 대부분의 환자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며 오랜 기간 동안 큰 불편함 없이 일반적인 사회활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파킨슨병의 증상으로 인한 내과적인 합병증이 발생합니다.
파킨슨병이 아주 심해져도 파킨슨병 자체로 사망하지는 않고, 파킨슨병의 증상으로 인한 내과적인 합병증(폐렴, 욕창, 요로감염 등)이 발생하여 사망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치료를 적절한 시기에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치료의 효과가 떨어져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흑색질 신경세포의 변성은 서서히 진행하므로 처음에 시작하였던 약물치료가 어느 시점에서는 효과가 떨어져 새로운 문제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 약물의 용량을 변화시키거나 약물의 종류를 바꾸어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파킨슨병의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시로 바꾸어야 합니다.
파킨슨병의 치료는 한 번 처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시로 바꾸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신경과 전문의를 방문하여 현재의 상태를 상담하고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환자와 의사가 같이 찾아나가는 것이 이 병을 극복하는 최선의 방법인 것입니다.

파킨슨병의 치료

파킨슨병은 약을 투약한다고 해서 병 자체가 없어지지는 않지만 지속적인 약물 복용으로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환자마다 가장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서 이를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가 됩니다.

약물치료
일단 파킨슨병으로 진단을 받게되면 먼저 약물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환자의 현재 상태와 직업, 연령 등입니다.
파킨슨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물은 엘도파 제제입니다.
엘도파 제제는 뇌 안에 부족한 도파민을 직접 보충해 주는 약입니다. 따라서 가장 효과가 확실합니다.
엘도파 제제를 장기간 복용하면 약물로 인한 운동기능의 기복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이 약의 용량을 줄여서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도파민 수용체 작용제도 흔히 사용되는 약물인데, 부족한 도파민을 대신하여 도파민과 비슷한 작용을 나타냅니다.
도파민 수용체 작용제는 주로 엘도파 제제와 병행하여 투약하는 것이 보통이나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수술치료
수술치료는 운동 증상들을 호전시킬 뿐만 아니라 치료 약물의 용량도 감소시키며, 병의 진행도 다소 늦출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받은 환자에 비해 예후가 더 좋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파킨슨병의 일차적인 치료는 약물투여이며, 약물투여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얻지 못하거나 개인의 특성에 따라 수술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의료기관명 : 늘맑은신경과의원등록번호 : 502-92-04512대표 : 김광덕주소 : 대구 수성구 청수로 178 JS930빌딩 3층TEL : 053.762.1188FAX : 053.762.1185

Copyright(c) 2020 ALWAYS CLEAR CLINICS.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