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 > 컨텐츠

본문 바로가기

ALWAYS CLEAR

늘맑은신경과

치료를 넘어, 환자를 치유할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간질

HOME 진료분야 간질

뇌는 생각, 언어, 감각, 운동 등의 모든 기능과 신체기관을 관장하는 중요한 부위로서 이러한 기능은 뇌세포들 간의 미세한 전기신호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전기신호가 적절히 조절될 때 정산적인 뇌의 활동이 가능한데, 어떠한 원인에 의해서는 뇌신경세포가 과도하게 흥분하거나 억제되면 신체의 일부나 전체가 의지대로 움직이지 않고 경련을 보이거나 의식을 잃게 되는 증상을 나태 내며 이를 "간질발작" 이라고 합니다.

간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간질은 75% 정도가 소아 청소년기 이전에 일어나나 어느 연령층에서도 일어날 수 있으며 특히 노년기에도 뇌졸중(중풍)후에 일부 환자들에서 간질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뇌세포의 정상적인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경우라면 어떤 경우도 간질발작을 일으킬수 있는데 뇌종양, 외상이나 뇌출혈, 뇌의 염증, 뇌에 영향을 줄수 있는 전신 대사장애 등이 그 원인일수 있습니다.

간질 환자의 일부만이 유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간질은 유전된다” 라는 인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간질이 유전될 가능성은 몇몇 특정 간질 형태에서 다소 뚜렷하나 일반적으로 정상인과 비교하였을 때 4-5% 높을 뿐 이며 그 유전경향은 미미합니다. 따라서 “간질이라는 병이 유전적인 질환이다" 라는 인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러나 유전과 관련이 높은 질환에서도 대부분 소아의 특정시기와 관련된 경우가 많고 대부분은 예후가 좋습니다.

  • 간질(뇌전증)의 증상
    -속이 메스껍고 어지러워 휘청거립니다.
    -쓰러질 것 같은 두려움과 함께 안색이 창백해지거나 잿빛으로 변합니다.
    -얼굴과 전신에 식은 땀이 흐릅니다.
    -뇌전증은 일시적인 의식변화를 일으키고 온몸이 굳고 뻣뻣해집니다.
    -일상생활에서 바로 직전에 하고 있던 일들이 필름이 끊어진 듯 생각이 나지 않는 경우가 반복됩니다.

간질의 치료

간질의 형태를 정확하게 진단한 후 약물 치료를 합니다. 만약 간질을 일으키는 원인을 발견하면 원인 제거를 위한 치료를 실시합니다.

약물 치료
항경련제를 복용합니다. 항경련제의 종류는 굉장히 많아서 간질의 유형과, 나이, 부작용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약물로 치료를 합니다. 대부분의 간질의 경우 보통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하여 한가지의 약물로 잘 조절되는 경우가 많고 약을 병용하여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간질도 있습니다. 약물로 조절이 잘 되는 경우에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수술 치료
간질이 약물로 조절되지 않는 환자 중 발작이 계속되어 일상생활, 사회생활에 큰 위험이 있는 경우 수술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면 수술치료를 합니다. 뇌혈관 기형등 뇌속의 기질적 이상을 확인할 수 있거나, 세밀한 검사를 통하여 발작을 일으키는 뇌의 부위를 알아낼 수 있다면 수술 치료를 고려합니다.
의료기관명 : 늘맑은신경과의원등록번호 : 502-92-04512대표 : 김광덕주소 : 대구 수성구 청수로 178 JS930빌딩 3층TEL : 053.762.1188FAX : 053.762.1185

Copyright(c) 2020 ALWAYS CLEAR CLINICS.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 로그인